안양시내 주요도로 전체 구간에 '스마트 교차로 시스템' 구축해 교통정체 해소
시내 모든 초등학교에는 '스마트 스쿨존' 구축해 어린이 안전 확보

사진은 관계자들이 안양시 스마트도시통합센터에서 ITS 관제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 : KT]
사진은 관계자들이 안양시 스마트도시통합센터에서 ITS 관제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 : KT]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KT가 내년 4월까지 진행되는 ‘안양시 ITS(지능형교통체계,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확대 구축 사업’에 착수한다고 28일 밝혔다.

이에 앞서 안양시는 지난 14일 KT를 주사업자로 하는 컨소시엄을 ITS 확대 구축 사업자로 선정하고 계약을 체결했다. 안양시는 국토교통부 ‘2021년 ITS 구축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118억원을 확보했고 지난해 9월에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스마트도시 인증을 받은바 있다. ITS는 자율주행과 함께 안양 스마트도시 구현을 위한 첨단교통 분야의 핵심사업이다.

안양시 ITS 확대 구축 사업의 주요 내용은 ▲AI 기반 스마트 교차로 시스템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 ▲스마트 스쿨존 시스템 ▲스마트 주차정보제공 시스템 및 통합주차관제 플랫폼 구축 ▲ITS 시스템 고도화 등이다. 이를 통해 안양시민의 교통 이용 편의성과 안전성이 대폭 향상될 전망이다. 

이 사업에서 KT는 구체적으로 ▲AI 기반 스마트 교차로 시스템을 안양시 주요도로 전체 구간에 구축한다. 이를 통해 안양시내 주요 교차로의 구간소통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으며 교통량 변화에 따른 신호시간 제어도 할 수 있게 된다. 이 시스템은 안양시 인구와 차량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한 교통정체 해소에 기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은 응급상황과 화재 발생 등으로 긴급차량 출동 시 신속한 대응으로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현장에 별도 시설물 설치 없이 스마트도시통합센터에 연결된 시내 전체 신호제어기를 대상으로 긴급 신호제어가 가능해 안양시내 교통체증으로 인한 긴급차량의 운행 지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현재 안양시 명학초등학교 인근에 시범 운영 중인 ▲스마트 스쿨존 시스템은 앞으로 안양시 초등학교 전체를 대상으로 확대 구축한다. 스마트 스쿨존은 스쿨존 내에 AI 기반 지능형 CCTV를 설치해 보행자와 차량의 충돌 위험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전광판에 표출하여 경각심을 제공함으로써 사전에 교통사고를 방지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에 능동적으로 대처한다.

▲스마트 주차정보제공 시스템 및 통합주차관제 플랫폼 구축을 통해서는 안양시내 실시간 주차가능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시내 주차장 운영 현황을 분석해 주차정보 수집 확대가 필요한 지점을 선정하고 실시간 주차 가능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ITS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기존에 구축된 노후화 장비를 교체하고 스마트토시통합센터 시스템을 개선해 운영 효율성과 교통정보의 정확도를 높인다. 안양시청 7층에 있는 스마트도시통합센터는 ITS 확대 사업을 통해 시민의 안전과 편의를 더욱 향상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안양시는 앞서 2020년 국토교통부 ITS 공모사업을 통해 국비 26억원을 확보하여 관내 전체 신호제어기를 실시간으로 제어하고, 주요 간선도로에 스마트교차로 시스템을 구축한 바 있다.

안양시 관계자는 “경기도 광역교통, 생활권 중심도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교통체계 선진화가 필수적이다”며 “이를 위해 편리하고 안전한 디지털 교통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성원제 KT 강남서부법인고객본부장 상무는 “KT는 다양한 디지털혁신 솔루션 역량을 바탕으로 고객의 삶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자체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첨단교통 분야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T는 제주특별자치도와 울산광역시에서 C-ITS 실증 사업을 완료했으며, 안양시를 비롯해 대전광역시, 성남시, 부천시, 광양시 등 5개 지자체에 ITS를 구축 중이다. KT는 전국 커버리지와 독보적인 플랫폼 역량을 활용해 C-ITS와 ITS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