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별 인플루언서(창작자)와 브랜드사 연결
다수 인플루언서와 동시 협업 가능한 새 기능도 추가

네이버는 주제별 전문성을 갖춘 네이버 인플루언서(창작자)를 다양한 브랜드사와 이어주는 '브랜드 커넥트'를 정식 오픈했다고 27일 밝혔다. [사진: 네이버]
네이버는 주제별 전문성을 갖춘 네이버 인플루언서(창작자)를 다양한 브랜드사와 이어주는 '브랜드 커넥트'를 정식 오픈했다고 27일 밝혔다. [사진: 네이버]

[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네이버는 주제별 전문성을 갖춘 네이버 인플루언서(창작자)를 다양한 브랜드사와 이어주는 '브랜드 커넥트'를 정식 오픈했다고 27일 밝혔다.

브랜드 커넥트는 네이버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와 이들과의 비즈니스 협업을 희망하는 브랜드사가 보다 쉽게 제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브랜드 커넥트에는 뷰티, 패션, 생활건강, 육아, 어학교육 등 총 20개 주제별 전문성을 갖춘 인플루언서가 등록돼 있다. 주제별 랭킹, 채널 영향력, 팬 수 등 수치화된 영향력 지표와 더불어 주요 콘텐츠와 관련 키워드들도 확인할 수 있다.

브랜드사는 이를 참고해 마케팅 캠페인에 적합한 인플루언서에 콘텐츠 제작 협업을 제안하고 인플루언서 의사에 따라 제휴 여부가 결정되는 방식이다.

네이버는 지난해 9월 브랜드 커넥트를 일부 창작자와 브랜드사에 한해 베타(시범) 형태로 오픈했다. 이후 연말까지 캠페인 총 2200여건이 성사됐다. 

올해는 지난 4월까지 총 4800건이 성사된 것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약 120% 증가한 수치다. 창작자가 획득한 보상 규모도 전년 대비 약 2.5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식 오픈과 함께 단건 캠페인에 여러 인플루언서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신규 기능인 '모집형 캠페인'도 추가했다. 모집형 캠페인은 인플루언서가 플랫폼에 등록된 여러 캠페인 내용과 보상 규모 등을 비교 및 검토해 희망하는 건에 직접 참여 의사를 전달하는 방식이다.

기존에는 브랜드사가 캠페인 진행을 위해 인플루언서에게 개별로 캠페인을 제안했다면 모집형 캠페인을 통해 다수의 참여가 필요한, 더 큰 규모의 캠페인도 효과적으로 전개할 수 있도록 한다.

이밖에 네이버는 브랜드 커넥트 캠페인 운영 권한을 네이버쇼핑 브랜드스토어 대상으로도 순차 확대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현재 브랜드스토어 상품 리뷰(후기) 하단에 다양한 창작자가 남긴 체험 후기나 상품평, 활용 사례 등 쇼퍼블 콘텐츠를 연동할 수 있는 머천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는 브랜드사가 직접 특정 인플루언서와 협업해 리뷰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브랜드스토어에 연동하는 식으로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네이버는 향후 브랜드 커넥트 가입 권한을 스마트스토어로도 확대 적용해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필요한 중소사업자(SME)와 창작자 간 상호 성장도 지원한단 계획이다.

한준 네이버 아폴로 사내독립기업(CIC) 책임리더는 "네이버는 인플루언서 대상 전문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하는 등 양질의 제휴 콘텐츠가 생성될 수 있도록 노력과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