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결제 서비스 등부터 HTTP/3 우선 적용

토스페이먼츠가 3세대 웹표준 프로토콜인 HTTP/3을 도입했다. [사진: 토스페이먼츠]
토스페이먼츠가 3세대 웹표준 프로토콜인 HTTP/3을 도입했다. [사진: 토스페이먼츠]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토스의 페이테크(Paytech) 계열사 토스페이먼츠는 3세대 웹표준 프로토콜인 HTTP/3을 도입했다고 29일 밝혔다.

토스페이먼츠가 도입한 HTTP/3은 인터넷에서 정보를 주고받기 위한 3세대 웹표준 프로토콜(Protocol)이다. ‘/3’은 세 번째 메이저 버전을 의미한다.

지난 6월 국제인터넷기술위원회(IETF)가 차세대 웹 통신 표준 프로토콜로 제정한 바 있으며, 구글, 메타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은 이미 HTTP/3을 채택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토스페이먼츠는 우선 가맹점과 일반 사용자의 이용 빈도가 높은 ▲전자 결제 서비스 ▲브랜드페이 ▲상점관리자 ▲전자계약 온보딩 서비스 등에 HTTP/3을 적용했으며 그 외 서비스에 대한 HTTP/3 적용은 순차적으로 완료할 예정이다. 

토스페이먼츠는 이번 HTTP/3 적용으로 빠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HTTP/3은 브라우저와 웹서버 간 연결 및 데이터 전송 과정을 효율화해 웹페이지 데이터가 서비스 사용자에게 도달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경험하는 서비스 로딩 속도를 개선할 수 있다.

또 토스페이먼츠는 HTTP/3가 최신 암호화 규격인 TLS(Transport Layer Security) 1.3 버전을 준용하고 있어 서비스 정보보호 강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병훈 토스페이먼츠 최고기술책임자(CTO)는 “토스페이먼츠는 정체된 국내 PG산업에서 새로운 변화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이어 나가고 있다”며 “한국의 페이테크 기업으로서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투자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