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ESG기준원 ESG평가 ESG경영 인정받아

[사진: KB금융그룹]
[사진: KB금융그룹]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KB금융그룹은 24일 한국ESG기준원(KCGS)이 발표한 ‘2022년 KCGS ESG 평가 및 등급 발표’에서 3년 연속 ESG 통합등급과 환경(E)·사회(S)·지배구조(G) 전 부문에서 A+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올해 평가는 KCGS가 최신 글로벌 ESG트렌드를 반영해 환경, 사회, 지배구조 전 부문에 대한 평가 모형을 개정한 이후 실시한 첫 평가다. KB금융은 ‘환경경영 리더십 및 거버넌스 체계 강화’, ‘안전· 보건정책 및 정보보호정책 구축’, ‘다양성 목표 수립’, ‘이사회 중심의 ESG경영 강조’ 등 올해 개정된 주요 평가부문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KB금융은 지난 2018년과 2019년 평가에서 2년 연속 금융사 지배구조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된데 이어 2020년부터는 3년 연속 지배구조를 포함한 모든 ESG 평가 부문에서 A+ 등급을 받았다.

KB금융은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이유가 그룹 차원의 ESG 경영원칙을 바탕으로 전 계열사가 ESG경영에 역량을 집중하고 각 부문별로 우수한 성과를 창출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환경 분야에서는 ‘탄소감축 목표’에 대한 ‘SBTi’ 승인을 획득했던 점과 탄소중립 추진 전략 ‘KB Net Zero S.T.A.R.’, ESG 투자전략인 ‘그린 웨이브 2030’ 등 추진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에 앞장서고 있는 점 등이 높게 평가 받았다.

또 사회 분야에서는 지난 6월 공개된 2027년까지 계층 및 성별 다양성 확대를 목표로 한 중장기 전략 ‘KB Diversity 2027’을 통해 그룹의 다양성 확보 로드맵과 이에 따른 구체적 실천방안을 제시하였던 점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지배구조 분야에서는 사외이사 7인, 상임이사 1인, 비상임이사 1인으로 구성된 이사회 중심의 독립적이고 투명한 지배구조 체계를 수립한 점과 이사회 내 ‘ESG위원회’를 설치하여 그룹의 ESG전략과 정책을 전사적으로 수립, 이행 및 관리감독하고 있는 점 등이 평가 받았다.

KB금융 관계자는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ESG경영 선도 금융그룹으로서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한 결과라서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KB금융은 차별화된 ESG 경영 실천을 통해 전 세계가 ‘더 나은 세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